[소상공인 세금 길라잡이]장부를 꼭 작성해야 할까요? -1탄

입력 2012-11-20 17:16 수정 2012-11-27 18:19
 진지한씨는 사업을 하면서 장부작성을 해야 하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장부를 작성 해야 한다고 하는데, 장부작성을 하면 세금신고시 어떤 절세효과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금 길라잡이 전자동씨가 사업을 하는 경우 장부를 작성하여 세금신고를 하면 어떤 절세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진지한 : 오훈수 사장님~ 세금신고 관련해서 장부를 관리하고 계시나요? 제가 알기로는 장부를 작성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가산세도 내지 않고 세금도 적게 낸다고 하던데요….저도 장부를 작성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오훈수 : 난 장부 작성 안하고 있는데… 그래도 신고 하는 데는 문제
             없더라고.

진지한 : 그럼 세금 많이 나오지 않나요?~

오훈수 : 글쎄~장부를 작성해서 신고를 안 해봤으니, 내가 세금을 많이 내고 있는지 적게 내고 있는지 잘 모르겠구려.

진지한 : 세금신고를 위해서 장부작성 하는 것을 ‘기장’이라고 표현하던데, ‘기장’이라는 것이 정확히 어떤 것 인지 모르겠네요

전자동 : 제가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하여 장부작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진지한 사장님이 얘기 하신 ‘기장’이라는 것은 사업 관련한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근거로 하여 거래내용을 일일이 장부에 기록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즉 사업을 하면서 장부 관리를 하시는 것은 ‘기장’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진지한 : 그럼 모든 사업자가 장부관리를 하여, 즉 ‘기장’을 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야 하는 건가요? 오훈수 사장님은 장부 없이 그냥 신고 한다고 하시네요

전자동 :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소득금액이라는 것이 확정되어야 합니다. 소득금액이란, 총 수입금액(매출액등)에서 비용을 차감한 후의 금액을 소득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을 확정 짓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진지한 : 2가지중에 하나가 기장을 하여 소득금액을 확정 짓는 것인가요?

전자동 : 네. 맞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가 오훈수 사장님처럼 장부 없이 소득금액을 확정 하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방법인데, 이것을 추계과세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국세청에서 정한 일정한 방법에 의해 소득금액을 추산하는 것입니다.

진지한 : 그럼 추산하여 신고하는 방법이 있다면 굳이 번거롭게 장부를 작성해서 신고를 할 필요가 있나요? 장부를 작성 하려면 세금계산서나 영수증등 증빙자료도 꼼꼼이 챙겨야 하고, 또 저처럼 세무지식이 없어서 세무대리인에게 위탁을 하는 경우에는 기장수수료라고 하는 별도의 비용도 들어가는데….

전자동 : 네. 진지한 사장님 말씀처럼 장부를 작성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경우, 추가비용이 발생하거나 번거로운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부를 작성하여 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오훈수 : 그게 뭔가요 ? 나도 궁금하구만 . 이제까지 사업을 계속 하면서도 한번도 장부를 작성해서 신고를 안 한 내가 그럼 뭔가 놓친 것이 있을 수 있겠네 그려

전자동 : 우선 장부를 작성하여 신고를 하는, 즉 기장에 의한 신고시 가장 큰 혜택은 결손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오훈수 : 결손금 공제? 그게 무슨 얘기인가요?

전자동 : 아마 오훈수 사장님이나, 진지한 사장님 모두 사업 시작하실 때,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 갔을 겁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사업이 잘 되면 좋지만, 대부분이 사업 초기에는 매출이 부진하여 적자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적자가 나면 당연히 세금은 없습니다. 하지만, 적자가 난 것을 인정 받으려면 장부를 작성하고 그에 관련된 증빙자료를 챙겨두셔야 합니다.

오훈수 : 그럼 나처럼 장부 없이 신고를 하는 경우, 사업에서 적자가 발생한 경우에도 세금을 낼 수도 있다는 건가요?

전자동 : 네. 그렇습니다.

오훈수 : 그건 너무 억울한 거 같구려.

진지한 : 사업을 하시다 보면 장사가 안 될 때도 있고, 또는 거래처가 부도나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 세무서는 사업자들의 말만 듣고 적자가 발생한 것을 인정 하지는 않습니다. 반드시 장부와 사업관련 증빙자료에 의해 적자가 발생한 것이 확인되어야 하는 겁니다.

진지한 : 그럼 올해 장부를 잘 작성하여, 적자 발생 금액을 신고하고, 다음년도에는 사업이 잘 되어 이익이 발생한 경우 올해 적자 금액을 사용하여 세금을 줄일 수는 없나요?

전자동 : 진지한 사장님 아주 좋은 질문 하셨습니다. 진지한 사장님이 얘기하신 것이 세법에서는 ‘이월결손금 공제’라는 것입니다.

진지한 : 이월결손금 공제요?~그럼 올해 적자금액을 내년에 이익이 났을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건가요?

전자동 : 네. 맞습니다. 장부와 증빙자료에 의해 적자 난 사실이 인정되면 그 적자금액(결손금)을 앞으로 10년내에 발생하는 이익(소득)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진지한 사장님이 올해 2012년에 적자(결손금)로 발생한 금액이 1천만원이시라고 가정하면, 이 금액은 2013년부터 2022년중에 이익이 발생한 사업연도에서 1천만원을 소득금액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2013년에 사업이 잘 되어 소득이 3천만원이라면 원래는 3천만원에 대해 세금을 납부합니다. 하지만 작년에 적자난 1천만원이 있기 때문에 3천만원에서 1천만원을 차감하고, 나머지 2천만원에 대해서만 세금을 납부하는 겁니다.

진지한 : 아 그렇군요. 이렇게 장부를 작성하고 결손금 공제를 하면 앞으로 사업이 잘 되는 경우에 대비해 꼭 절세하는 보험을 갖고 있는 것 같네요.

전자동 : 네~ 제가 다음시간에는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경우 불이익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00만원 절약되는 정말 쉬운 전자장부

이지샵 자동장부 www.easyshop.co.kr
성균관대학교 MBA의 MS 석사학위 취득후, 2007년에 세무사 시험에 합격 후, 세무법인 세금과 세무사들, 세무법인 한결멘토에서 근무세무사로 근무하였습니다. 현재 한국정보통신㈜에서 주관하는 이지샵 자동장부와 관련하여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세무관련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8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34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