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화두(7.14) - 자기에게 임무와 명령을 내리자.

입력 2014-07-14 00:00 수정 2014-07-14 02:26
 

오늘의 화두(7.14) - 자기에게 임무와 명령을 내리자. 





임무보다 현실적인 가치는 없다. 혼자 힘으로 살 수 없기에 조직을 만들고, 홀로 지치지 않고 자생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나와의 약속을 하고 목표를 정한다. 조직은 생존과 번창을 위해 이념과 목표를 설정하고, 개인은 생존하기 위해 자기 행동원칙과 임무를 스스로 정한다. 목표가 도달해야 할 최종 상태라면 임무(任務)는 목표 달성을 위해 분담된 역할과 책임. 조직은 목표가 정해지면 구성원에게 임무를 부여하고, 개인의 목표가 정해지면 실천계획을 세우고 행동해야 한다. 목표와 임무는 엇물려 있다. 조직의 행동언어는 목표와 임무, 개인의 행동언어는 성과다. 조직에서 목표는 도달해야할 목표치, 임무는 반드시 이룰 지상과제. 조직 목표에서 임무가 파생되고, 임무에서 과업(과제)가 산출되고, 과업에서 실천 행위가 염출된다. 목표는 역량집중 방향이며, 임무는 세분화된 목표, 과제는 구체적인 임무다.

  임무를 부여받으면 세부목표와 과제를 설정하자. 상위 목표에서 하위 임무가 배당되고, 부여된 임무 속에는 목표와 과제가 녹아 있다. 전략적 목표에서 전술적 임무가 파생되고, 전술적 임무는 명확한 타격 목표를 세워야 한다. 임무를 부여받으면 상급 의도를 알고 구체적 행위를 찾아야 한다. 특수 임무가 하달되면 예하 조직은 부서별 목표를 설정하고 해야 할 일들을 세분화해야 한다. 계획대로 다 되지 않기 에 임무의 합은 목표를 초과해야 하고, 불필요한 임무를 제거하여 낭비를 줄여야 한다. 임무 분석을 통해 명시된 임무와 추정된 임무를 발굴하고 저마다 각자 위치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평가를 하자. 임무를 명확히 내리지 않고 간섭하고, 실질적인 평가를 안 하는 조직은 생산은 적고 갈등만 쌓인다.     

공정한 평가시스템으로 건강한 조직을 만들자. 역사를 잊은 나라는 망하고, 평가시스템이 없는 조직은 사라진다. 혼자서 해결해야 할 개인 임무도 있지만 서로 협조해야할 팀 임무가 많다. 팀 임무를 수행하면서 개인의 공명심과 이기심을 경계하고, 구성원간의 상호 인정, 화목한 분위기, 인화단결 풍토는 살려야 한다. 조직 생존에 낭비를 초래하는 대립과 갈등을 줄이고 인화단결 조직을 만들려면 임무와 평가가 연동되어야 한다. 홀로 자기 사업을 하는 사업가도 스스로 목표와 자기 임무를 설정하고 자기에게 명령을 내려야 한다. 리더는 명령을 생산하고 평가하는 전문가, 구성원은 명령을 수행하고 소비하는 추종자. 사업가는 리더이면서 추종자. 올라가야 할 산 아래서 산의 높이를 재지 않고, 건너야 할 강 앞에서 강의 깊이를 재지 않는 열정과 충정으로 자기에게 먼저 임무와 명령을 내리자.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0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482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