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화두(7.3)- 가지면 행복한 것들

입력 2014-07-02 19:00 수정 2014-07-07 07:11


오늘의 화두(7.3)- 가지면 행복한 것들





 



버리면 행복 한 게 있다면 가지면 행복 한 게 있다.





긍정(肯定)은 기초 생존기술. 자기 기준으로만 세상을 보면 심신이 좁아지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내치면 매사가 괴롭다. 긍정적일 때 행복 호르몬도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한다.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긍정이 필요하다. 긍정은 일단 ‘그러하다. 할 수 있다. 네가 있어 좋다.’라고 수긍하는 태도다. 개인의 이익이 허용되는 세상은 원칙보다 모순이 더 많을 수밖에 없다. 그 모순을 부드럽게 화해시키는 게 긍정이다. 긍정은 인정하고 고무시키고 다독거려 앞으로 나가게 한다. 여건이 좋을 때는 대다수가 긍정적이다. 힘겨운 일이 생겼을 때도 긍정적이 되려면 믿음을 갖고, 통째로 한꺼번에 일을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나누어서 생각하고 접근하자. 긍정으로 내면과 현실을 화해(和解)시키고, 고통이 따라도 유익한 일이면 지체하지 않고 바로 적극적으로 하자.

 

사랑과 버팀은 최고의 생존기술. 사랑은 생존의 기초, 사랑은 서로를 애틋하게 만드는 약, 사랑은 물질과 정신의 복합 영양제. 사랑으로 아름다운 세상에 동참하고, 사랑으로 세상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며, 사랑으로 버티고 행복하자. 우리는 사랑할 때 행복 호르몬이 흐른다고 하지만 사랑도 참고 버티어야 그 효력을 볼 수 있다. 마냥 즐거운 사람은 없다. 최후의 5분까지 버티고 버티는 쪽이 이긴다고 배웠다. 물질 부족으로 겪는 결핍 고통, 서로가 잘나서 부딪히는 고통, 우울한 고통 등 고통은 완전 소멸이 어렵기에 이기려고 하지 말고 버티어야 한다. 남을 탓하지 말고 나를 돌아보고, 불안과 불만을 드러내지 말고 묵묵히 버티자. 버티면 억지웃음은 자연웃음으로 속병의 원인인 자존심은 자존감으로 성숙한다. 버티는 게 힘이 들면 운명을 따르자. 지금 만나는 사람에게 정성을 다 하고, 넉넉한 품위로 미운 사람도 애틋하게 사랑하며 묵묵히 버티자.

 

 

운동은 생존연장 기술. 원시 사냥꾼도 사냥을 할 때는 우울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모든 생명체는 운동을 해야 살 수 있다. 인간의 몸은 움직여야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고 신진대사가 원만하다. 육체를 단련시키는 것만 운동이 아니라 고맙다고 인사하는 것도 마음의 운동이다.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운동, 일을 위해 움직이는 것은 행동. 운동과 행동은 사촌관계다. 행동으로 지속적인 생산을 하려면 짜임새와 디자인이 필요하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행동 디자인으로 대충하는 습관을 제거하고 고품격 행동을 만들자. 힘이 들고 아플수록 운동하고, 고난의 현장에서도 즐겁게 밥벌이를 하고 마음의 밥인 평화와 행복을 구하자. 운동으로 몸을 단련하고 수련으로 한 차원 더 성장하자. 

마냥 즐겁고 보람 있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원본 보기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6795631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29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499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