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 (7.28)- 즐거움을 찾자.

입력 2014-07-28 00:00 수정 2014-07-28 02:46
오늘의 화두(7.28) - 즐거움을 찾자.       생존(生存)의 즐거움. 모든 생명체는 살려고 노력하고, 살아서 기여한 만큼 대우를 받는다. 인생은 살기 위한 고행의 여행. 인생에 정답은 없지만 공식은 있다. 알아차린 만큼 대비할 수 있고, 공짜는 없지만 정성을 투자한 만큼의 기적은 있고, 준비하고 노력한 만큼의 즐거움을 얻는다. 활동의 9할은 즐거움을 찾는 일인데 생업에 쫓기면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즐거움, 기쁨, 희열 등은 뜻이 같은 말이다. 입이 맛있는 음식을 즐기듯 마음도 즐거움을 찾는다. 심리적 안정과 평화, 사랑과 행복, 안도감과 인정 등은 소소한 마음의 즐거움이며, 자아 각성과 진리 확신은 큰마음의 즐거움이다. 몸과 마음아, 운명을 바꾸는 일에 목숨을 걸어 본 적이 있느냐?     적응(適應)의 즐거움. 공자(孔子)는 배우고 익히니 즐겁지 아니한가? 라고 배움의 즐거움을 노래했다. 과거에는 배우고 익히는 능력이 재주였지만, 정보가 넘치는 세상은 빠른 변화에 ‘적응’을 하는 게 재주다. 세상이 복잡할수록 직업의 생명도 짧을 수밖에 없기에 모르는 사람을 만나서 이해하면서 살아가는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 강한 자가 적응하는 게 아니라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는 자가 강자다. 생존 방법을 각성하는 것은 도전의 지혜, 환경에 자기를 맞추는 것은 응전의 지혜. 홀로 배우고 유연하게 적응하면서 인정을 받는 피나는 노력을 하자. 몸과 마음아, 해야 할 일로 양심이 주저한다면 호흡도 멈추고 바로 해야 옳지 않겠는가?  

몰입(沒入)의 즐거움. 몰입은 깊게 파고들어 빠진다고 표현하고 자유를 얻는 길이라고 말한다. 몰입은 대상에 대한 침투, 창조를 위한 집중, 한 길로 빠져들어 자유를 얻는 수련이다. 몰입은 동굴 속에서도 하늘을 날게 하고 정신의 창끝에 힘이 실리게 한다. 대상과 일에 몰입하여 잡념을 쫓고, ‘큰나’에 몰입하여 심신의 자유와 즐거움을 얻자. 그러나 ‘큰나’를 죽이는 편향된 몰입과 도구와 물질에 대한 중독성 몰입, 오로지 한 방향을 위한 반쪽 몰입을 금지하자. 자기몰입으로 근심을 해방시키고 대상 몰입으로 대상을 빛나게 해주며, 일에 몰입하여 ‘큰나’를 만들자. 몸과 마음아, 자기 일에 순수한 열정을 바치는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를 믿으며 무한 신뢰를 보내는 것도 좋은 일이 아니겠는가?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