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4.16)- 성공을 위한 집념과 집중

입력 2014-04-16 10:40 수정 2014-04-16 12:48


오늘의 행복(4.16) - 성공을 위한 집념과 집중


자기 일에 정성을 쏟으면 하늘도 감동한다. 집념을 갖고 집중하면 못 이룰 꿈이 없고, 평생의 꿈도 노력을 집중하고 1만 시간의 공덕을 바치면 성공 못할 이유가 없다. 행동 앞에 생각이 선행하듯, 집중 앞에는 누구도 파괴할 수 없는 집념이 선행한다. 집념은 생각을 한 곳으로 몰고 가는 이념적 사유(思惟), 집중은 어떤 특정한 일에 에너지를 쏟는 행위. 꿈이 명확한 집념은 지치지 않고, 오로지 내가 선택한 일에 목숨을 걸고 집중하면 누구나 자기 분야에서 일인자가 된다.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는 인디언처럼 집념을 갖고 임하고, 그 집념이 요구하는 대로 행동을 집중하자.




집념(執念)은 한 가지 일에 정신을 쏟는 생각 에너지의 모듬. 집념이 사유의 몰두라면 집중은 행동의 몰입. 자기 브랜드와 행복은 집념의 산물, 성공은 집중의 결과. 복잡하고 다양한 세상에서 모든 것을 다 잘 할 수 없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듯, 다양한 재능은 오히려 내실이 없다. 내용은 많은데 독특한 자기주장이 없는 글은 잡문(雜文)이듯, 역량과 여건도 불리한데 여기저기 노력을 분산하면 잡념만 는다. 집념은 하고 싶은 일에 자기 심신의 전부를 지향하기에 실패할 수 없고, 잡념은 현재 붙들고 있는 일에 욕심을 바치기에 결과는 허무하다. 집념은 조준사격처럼 대상이 명확하고, 집념은 물면 놓지 않는 사냥개처럼 하나의 화두에 몰입한다. 집념으로 자기 정체성을 지키고, 믿음으로 몰입하여 역동성을 발휘하며, 선과 악을 동시에 보는 통찰력으로 평안을 찾자.



집중(集中)은 한 곳으로 모음, 살아 있는 현재에 대한 몰입. 집중과 몰입은 우주의 에너지도 끌고 오고, 집중은 산만한 분위기 속에서도 일편단심 행동을 하게 만든다. 집중은 한 길로 깊게 파고드는 창조 작업. 햇살은 그림자가 차지한 공간에 빛을 선물하여 그림자를 제거하듯, 집중은 막연한 불안감, 단편적인 이익계산, 의심과 비교의식을 녹인다. 지치지 않고 집중하려면 선명하고 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로 집중하게 만들자.  목표가 허상이면 방법도 허상. 허상은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유익과 기쁨을 만들지 못한다. 버릴 것은 버리고 성공하고 싶은 일에는 몰두하고, 결과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자.


집착(執着)과 집중은 구분하자. 집착은 실현 불가능한 일에 대한 자기 망상과 환상이며, 남에게 피해를 주는 자기애(自己愛)로 노력을 낭비하고, 집중은 실현 가능한 일에 대한 불굴의 도전, 모두를 이롭게 하려는 사명감이며, 자신을 믿고 묵묵히 접근하는 지구력이다. 현재, 집념은 명확하고 집중할 일에 에너지를 쏟고 있는 지를 돌아보자.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71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26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