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도 모양도 알 수 없고, 무게도 잴 수 없지만 우리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게 존재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것을 훔치거나, 사려고 애쓰는 사람도 많습니다. 몸에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딱히 어디라고 말하기는 좀 애매합니다. 사람마다 크기의 차이는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것 때문에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고 미워하기도 하고 용서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마음’이라는 친구입니다. X-RAY나 MRI에 찍히는 것도 아니면서 우리 안에 있습니다. 관리하기 쉬울 듯 하면서도 진짜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언제나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마음’이 가는 대로 해야 할지, ‘마음’이 가는 길과 반대로 해야 할지를. 이런 선택의 기로에서 가장 합리적이면서도 후회 없는 길을 택하는 분들은 인생의 내공이 어마어마하게 쌓인 분들이겠죠.

 

불행인지 다행인지 몰라도 이러한 엄청난 내공을 쌓은 분은 많지 않습니다. ‘마음’이라는 친구를 항상 평온하게 하기도 어렵습니다. 가끔은 달래야 하고, 흥분을 가라 앉혀야 하고, 위로해줘야 합니다. 평생의 좋은 친구로 지내려면 ‘마음’다스리는 법을 배우도록 노력해야 겠지요. 그 걸 배우려고 사람 드문 산속에서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분들도 많더군요.

 

공부 중에 ‘마음공부’가 최고의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공부도 열심히 하면 좋은 일이지만요. 사랑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법’이나, 경영전략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는 법’ 같은 공부도 있습니다. 저 또한 칼럼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사려고 애쓰는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사는 방법을 아는 것은 인생의 크나큰 소득입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공부가 최고과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심리학자 프로이트가 말한 초자아를 발휘하는 거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어떤 상황에서도 크게 동요되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마음’을 갖고 싶습니다. 시간과 과정은 길게 걸리겠지만 ‘마음공부’ 해볼 만 한 공부아닌가요? 학교와 선생님은 곳곳에 준비되어 있으니 수업료만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우리, 공부합시다!

 

‘인생길에서 성공과 실패를 만나더라도, 그 둘을 같은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 김윤숙 yskim6605@hanmail.net>
공감소통연구원 대표, 대전혜천대학 겸임교수로 활동중이며, '행복 인생 만들기'란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