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버리는 것이다.

입력 2011-06-20 17:58 수정 2011-07-28 17:36











생각 진화 12. 만족감. 
   - 당신을 패자로 만드는 부족감(不足感)을 버려라.







미국에서 영화 제작으로 거부가 된 하워드 휴즈(Howard Robard Hughes Jr.)는 살면서 많은 돈과 여자를 거느렸지만, 영혼의 빈곤으로 정신질병에 시달렸고, 죽는 순간에 ‘Nothing(아무 것도 아니다.)’이라고 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삶을 부정했다. 그는 20억 달러를 유산으로 남길 정도로 물질 부자였지만, 장례식장에 조문객이 없을 정도로 영혼은 가난뱅이였다. 하워드 휴즈의 이야기는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우리는 주변에서 부족하게 살지만 행복한 사람들도 보고, 반대로 정상에 섰던 사람들, 남들이 볼 때 부족한 것이 전혀 없을 것 같은 분들이 자살하는 사례도 자주 본다.



대청소를 하기 위해 열어둔 문으로 센바람이 들어와 아끼던 난초 화분을 깨트렸다. 난감했다. 깨진 난초는 옆으로 누워서 전혀 내색을 못했지만, 나의 기분은 처참했다. 달라진 것은 화분이 깨진 것뿐인데, 마음은 엉망이 되고 즐거웠던 기분이 사라졌다. 갖다 버리고 싶은 심정을 억누르고, 깨진 화분을 수습하고 새로운 화분으로 옮기고 모양새를 바로 잡자, 뭔가 부족했지만 더 아름답게 보였다. 마음의 기준만 낮추면, 아쉽고 부족하기에 더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가 완전한 상태에서 산다면 무슨 즐거움이 있을까? 비어 있기에 채울 수 있듯, 부족하기에 노력을 하고, 미워하면서 사랑한다.



살면서 무엇이 가득차서 즐거웠던 일보다 부족해서 더 아름다운 것들이 많다. 완벽한 그림보다 균형을 깨트린 그림이 더 감동을 주고, 부족하지만 진솔할 때 매력을 주고, 결핍감을 느끼면서 노력할 때 더 발전했던 것 같다. 행운 때문에 웃었던 시간보다도 악조건을 이기고 웃었던 적이 더 많았던 것 같다. 현재가 부족한 것은 더 행복할 수 있는 기회다. 길이 없어서 내가 못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지 않기에 나의 길이 사라진 것이다. 무엇이 부족하여 불행한 것이 아니라, 악조건을 요행수로 넘기려고 하기 때문에 불행한 것이다.



아름답다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동사에서 발전한 형용사다. 진정으로 아름다운 상태는 나를 알고, 진솔하게 자기를 표현하고 절제하는 것이다. 진솔한 자기절제가 없으면 허상으로 부풀려지고 추해지기 때문이다. 전갈은 독을 품을수록 아름답다고 한다. 포장된 아름다움이다. 산 정상의 꽃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은 부족한 상태에서 어렵게 피어나기 때문이다. 잡초를 보면 가슴이 뛰는 것은 잡초는 (내세울 것이 없지만) 있는 그대로의 자기 생명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부족해도 부족한 대로 살면 전혀 아플 것이 없다.



우리는 부족해서 불행한 것이 아니다. 비교의식에 잡히면 자기를 더 부족하게 만들고, 부족의식과 열등의식이 만나면 구제불능 상태가 된다. 우리는 강한 존재이지만, 비교의 말뚝에 묶이면 위대한 허깨비가 되어 스스로 자유와 존엄성을 잃고, 자기기준에 묶이면 있는 대로 보지 못하고,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려고 하고, 기분 나쁜 일에 잡히면 이성을 잃는다. 부족할수록 이해하고 거두는 감성이 풍부해지면, 마음은 괴로워도 즐거움 쪽에 서고, 아침 햇살을 보면서 살아 있음에 가슴이 뛰고, 기어가는 개미를 보면서도 용기를 낸다.



조각난 헝겊도 꿰면 보자기가 되지만, 비단 폭도 쪼개면 쓸모가 없다. 부족함이 열정이 아닌 체념과 만나면 가능성과 즐거움을 파괴하는 신종 괴물이 생긴다. 부족의식이 만든 걱정과 근심은 나의 즐거움을 통째로 앗아가고, 길을 잃고 헤매는 욕심은 불만 꾼으로 만들고, 습관과 취미, 인터넷과 약물 중독은 이미 있는 즐거움마저 쫓아버린다. 작은 마음끼리 부딪히면 싸움과 미움이 생기고, 작은 마음과 동정심이 부딪히면 싸움이 그치고, 마음과 영성이 부딪히면 평화가 생긴다. 마음은 수련으로 완전해 질 수 없다. 마음 위에 존재하는 영성으로 부족한 자기를 다듬어야 한다.



행복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부족감을 버리는 것임을 알기까지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다. 그동안 우리는 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더 위대하다고도 하면서, 부족할수록 더 노력한다고 인식했다. 자산관리를 컨설팅하면서 천문학적인 자산을 소유하고도 만족하지 못하고 외롭게 사는 자산가를 보았다. 부족감은 만족으로 진화할 수 없는 인간의 고질적인 병임을 알았다. 부족감은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무엇을 잃어버렸다는 상실감, 남과의 비교에서 오는 박탈감, 조직으로부터 분리되었다는 외로움 등은 단어는 달라도 본질은 부족감이다.



부족감에 잡히면 아무리 채워도 부족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행복은 부족감을 버리는 작업이다. 부족감에서 오는 불행은 무엇을 채우려고 하는 물리적 행위로 해결하지 못한다. 부족감으로 접어든 길은 아무리 달려가도 부족한 광장이다. 영혼과 분리된 정신 속에는 잡념이 있듯, 부족감 속에는 불행이 먼저 자리를 잡는다. 부족을 채우려고 하지 말고, 기준도 없는 부족을 뛰어넘어 만족으로 가는 초월의 길을 찾아야 한다.

부족함이여! 너는 누구도 채울 수 없는 늪이다. 우리는 부족한 존재이면서 부족을 탓하고 원망하면서 거리를 헤맸고 마음까지 가난하게 합니다. 행복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부족감을 버리는 수련임을 알고 부족할수록 버리고 비우는 용기를 갖자. 이제, 아무리 좋은 성과를 얻더라도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하면 부족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기대감의 1%만 달성해도 행복하다고 위로하자. 부족감의 철부지가 문밖으로 나가서 싸우고 화내지 않도록 부족감의 심장이 뛰면 호흡을 멈추리다. 먼지 위에도 안착하는 민들레 홀씨처럼, 부러진 나무가 다시 서기 위해 진물을 내듯, 부족함으로 부족함을 감싸자.



동정(同精)이여! 애틋함이여! 당신은 상대를 통해서 나를 보는 거울이며, 태풍을 잠재우는 시간입니다. 어둠으로 어둠을 몰아낼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동정심 부족으로 모순을 모순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원망의 독화살은 언젠가는 내게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알고 마음에 들지 않아도 사정을 헤아리는 아량을 갖자. 이제 마음의 눈으로 지금의 부족함을 살피고, 시련을 미워하지 않고 발전의 기회로 삼으리라. 누가 화를 내면 아파서 봐 달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상대의 아픔을 어루만져 줄 수 없다면 말의 독화살을 접고 침묵하자.



만족감이여! 당신은 황무지에서 피는 꽃이며 눈물도 기쁨으로 만드는 행복 제조기 입니다. 모든 고통은 부족감에서 생겼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만족하지 못하여 마음 가난했고 무한 가능성을 스스로 버렸습니다. 부족감은 온전한 항아리를 밑 빠진 독으로 만들고, 만족감은 밑 빠진 독마저 물이 차게 한다는 진리를 알고 만족감으로 세상의 에너지를 몰고 오자. 내가 알 수 없는 세상 진리도 있음을 알고, 슬픈 일도, 괴로운 일에도 만족하자. 나를 버려서 너를 보호할 수는 없어도 나로 인해 당신이 만족을 느끼도록 욕심의 성문을 닫고 있는 그대로를 만족하자.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74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18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