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의 본질

입력 2011-10-24 11:09 수정 2011-10-29 11:50

 

물이 귀해 식수마저 부족한 어느 나라 사람이 서구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어느 마을에 머물게 되었는데, 이 마을 곳곳에서 수도꼭지라는 것을 틀면 물이 시원스레 쏟아져 나오는 장면을 목격하고는 감탄합니다. 그래서 그는 수도꼭지를 여러 개 사서 자기 나라로 돌아와 벽에 꽂아 놓고 틀어보았지만 물이 나오지 않자 크게 실망하게 됩니다. 벽 뒤에 마땅히 있어야 할 배관도, 급수 펌프도, 정수장도 없으니 물이 쏟아져 나올 리가 없겠지요. 심층적 이해 없는 피상적인 해결책의 무의미함을 시사하는 일화입니다.




간단히 이렇게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겁니다. 수도꼭지가 고장이 나 바닥에 물이 흘러넘치는 상황을 가정 해 보겠습니다. 이 때 고장 난 수도꼭지는 내버려둔 채 바닥에 흘러넘치는 물을 양동이로 퍼 담을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닥의 물은 양동이로 퍼 담는 만큼 줄어 들겠지만, 고장 난 수도꼭지를 수리하지 않는 한 바닥에 물을 계속 흘러넘칠 것입니다. 이는 문제의 본질은 규명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결과론적인 현상만을 추구하는 접근법은 우선 단기적으로 상황을 진정시킬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만의 문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비만은 몸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입니다. 즉 비만이란 결과는 내면(마음)의 원인이 겉으로(현실로) 드러난 것입니다.  내 마음의 어떤 부분이 비만을 유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정한 비만의 '치유'는 겉으로 드러난 비만이라는 결과(뚱뚱한 몸)가 아니라 비만을 유발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근원적인 처방'입니다. 드러난 결과에만 집중하는 것은 단지 증상 만을 완화시키는 '치료' 수준에 불과한 것이지요. 왜 먹어도 먹어도 자꾸 뭔가 먹을거리가 당기는지, 운동을 할려고 마음먹어도 작심삼일로 그치게 되고, 운동은 고사하고 몸을 움직이는 것조차 귀찮은지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 해소하지 않는 한 비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얼마 전 40대 초반의 여성 CEO 분의 와인중독 문제를 코칭한 적이 있습니다. 이 분은 약간 통통한 정도였지만 거의 밤마다 마시는 와인으로 몸이 조금씩 불어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분의 경우, 겉으로 드러난 현상은 '살이 찌고 있음'입니다. 물론 살이 찌게 된 이유는 '와인중독' 때문이겠지요.




자 그러면 본질은 무엇일까요?  즉 무엇이 와인중독을 일으키게 하느냐라는 것입니다. 문제의 본질은 '와인중독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될 겁니다. 문제의 본질을 살피지 않고, 단지 와인중독만을 해결할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의지력을 동원해서 와인을 자제할려고 해도 되지 않는 것이지요. 이는 감기에 걸려 열이 올라 몸이 쑤시는데, 열을 나의 의지력으로 내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분의 경우, 하루 종일 고단한 몸이 편히 쉴 수 있는 때가 바로 퇴근해서 남편과 함께 와인을 마시는 순간이며, 이 때 하루를 보상받는 기분이라고 했습니다. 더불어 회사를 운영하면서 받는 온갖 스트레스가 이 와인을 마시면 풀리는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이제 문제의 본질 즉 와인을 마시고자 하는 욕구(와인중독)는 하루의 피로를 풀고, 보상받을 수 있으며 마음의 위안을 받고자 함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면 이 문제의 본질은 바로 이 욕구 즉 하루의 피로를 풀고, 보상받을 수 있으며 마음의 위안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무엇을 와인이 아닌 것으로 대체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와인을 마시는 것과 동일한 감정적 느낌을 같게 하는 기법도 함께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겠지요.  그리고 회사를 운영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자체를 애초에 받지 않게 되면 더더욱 바람직할 것입니다(이 부분은 지면 관계상 본 칼럼에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처럼, 문제의 해결은 언제나 현상이 아니라 본질에 있습니다. 방금 사례로 든 와인중독으로 인한 비만의 문제뿐만 아니라, 삶의 다른 어떤 이슈도 마찬가지 입니다.  나무의 줄기가 섞어가고 있다면 줄기가 아니라 나무의 뿌리를 살펴 봐야하는 것처럼 말이지요.




당신은 지금 어떤 문제가 있나요? 그리고 그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알려드릴 말씀: 제가 오는 11월 5일(토) 고도비만자 분을 위한 '[무료] 고도비만 극복 워크샵'을 마음나무 심신의학센터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몇 달 전부터 기획한 것인데, 이제 준비가 완료되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 및 신청  ->  http://bit.ly/ok1W7k 
* 한국경제신문 기사도 참조 -> http://bit.ly/tXw6dZ




자신과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주변의 지인 분들 중 고도비만으로 힘들어 하는 분 있으시면 추천해 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쌀쌀한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고 늘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돕는 힐러이자, 코치, 강사이다. 비만치유, 우울증 등 심리상담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등 역량강화 코칭(500여 시간)과 함께, 셀프리더십,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힐링 등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KBS2 우리가족 자신감 UP 프로젝트 고도비만인 ‘다이어트’ 코칭 및 CJ헬로비전 ‘목동엄마 따라잡기’ 16회 남편내조 노하우편 ‘주부 자존감 향상’ 코칭으로 출연한 바 있다.

-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 한국코칭학회 인증 전문코치 1급
- 한경닷컴 ‘힐링코칭 &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 전) 부산여자대학 마케팅정보과 겸임교수
- 저서, 《마인드 디톡스 15일》,《시크릿 다이어트》외
- 현재, 마인드디톡스코칭 대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89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830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