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2가지 시간틀

입력 2007-10-25 19:35 수정 2007-10-31 17:50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뭘까?

한번 한다고 결심하면, 어떤 일이 있어도 해내고야 마는 굳건한 의지력일 수도, 다이어트에 목숨을 걸지 않으면 안 되는 확고한 동기일 수도 있다.

선천적으로 운동을 좋아해서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다고 말할 정도로 운동이 삶의 일부분이라서, 도무지 살이 찔래야 찔 수가 없는 타입의 사람들도 더러 있을 것이다.

이외에,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하나가 있다.  그것은 그들이 시간을 어떤 측면으로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는 시간을 두 가지 관점으로 구분한 후, 각기 달리 해석하여 상호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첫 번째는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은 날마다 하는 작은 시간의 덩어리에 집중을 하면서 현재 그 순간에 충실하는 것이다.  그들은 지금 하고 있는 하나의 과제에 대해 몰입한다.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세계 보디빌딩 대회에서 1위를 하기도 했으며, 터미네이터 시리즈 주인공으로 알려져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주지사이기도 한 아놀드 슈워제네거는 그 당시 몸을 만들기 위한 자신의 훈련에 대해 말하면서, 연습을 할 때 동작 하나 하나 마다 주의를 집중하고 전념하면 주의 산만한 상태에서 보다 열 배 더 가치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전념(mindfulness)'의 사전적 의미는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씀"이다.  이는 현재 이 순간에 항상 깨어있고자 하는 마음을 뜻하며, 다시 말해 과거나 미래가 아니라, 지금 여기에 마음을 온전히 두는 것을 의미한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신의 몸 하나 하나에 집중하고, 고통이든 편안함이든 다가오는 모든 것을 그대로 경험하며, 작은 감각도 인식하면서 깨어있는 상태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의식으로 들어오는 모든 감각과 생각과 소리 그리고 느낌에 집중하도록 스스로를 개방하는 것이다.  한 실험에 의하면, 비만 여성들 중 명상 등과 같이 마음을 수련하는 여성들이 음식조절을 더 잘한다고 한다. 

또한, 다이어트에 돌입하게 될 경우, 대개 사람들은 "예전에도 실패했는데, 이번에 또 실패하지 않을까?" 하며 회의적으로 생각하기 쉽다.  만약, 그들이 "과연 내가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의심쩍어 한다면, 있지도 않은 문제와 장애에 대해 생각하게 되며,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낙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은 질문들은 스스로를 부정적인 상태로 만들고 동기를 꺽을 수 있다.  이 때는 "다음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내가 지금 무엇을 할 수 있지?"라고 물으면 훨씬 더 힘이 난다.  즉 현재 상황을 충분히 경험하고 더 나은 상태가 되는데, 몰입하면 최선의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현재 상태와는 반대 상태에 있는 것이다. 이는 긍정적인 미래를 생생하게 상상하고, 거기서 머무를 수 있는 능력이다.  때때로, 현재 순간에 있는 것보다 미래지향적일 때, 더 혜택이 많고 동기가 더 잘 부여될 수 있다.

사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먹고 싶은 음식도 참아야 하며, 귀찮은 운동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해야 하는 등 좀 과장하여 말해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을 수 있다.  그럴 때, 힘든 일과 그에 따른 고통이 가져올 미래의 보상을 미리 생각하여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을 될 수 있을 것이다.

운동과 식사조절로 군살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정신도 맑아지고 그러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이 커지고, 자신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가 몰라보게 달라지는 등 체중 뿐만이 아니라, 삶이 바뀌고 있는 모습 등을 시각적으로 상상할 때, 순간 순간의 고통과 노력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된다.

그 순간 당신의 신체가 다시 만들어지고 다시 배우면서 당신은 이미 미래를 즐기고 있다.  이런 매력적인 상상과 이를 이루기 위한 장기 목표는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이끌어 주면서 아주 강하게 동기 부여할 것이다.

이 두 가지를 결합시켜야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동기부여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다.  즉, 지금 하고 있는 작은 과제에 정신을 집중하는 동시에, 당신을 앞으로 끌어줄 수 있는 크고 밝은 그림 즉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돕는 힐러이자, 코치, 강사이다. 비만치유, 우울증 등 심리상담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등 역량강화 코칭(500여 시간)과 함께, 셀프리더십,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힐링 등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KBS2 우리가족 자신감 UP 프로젝트 고도비만인 ‘다이어트’ 코칭 및 CJ헬로비전 ‘목동엄마 따라잡기’ 16회 남편내조 노하우편 ‘주부 자존감 향상’ 코칭으로 출연한 바 있다.

-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 한국코칭학회 인증 전문코치 1급
- 한경닷컴 ‘힐링코칭 &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 전) 부산여자대학 마케팅정보과 겸임교수
- 저서, 《마인드 디톡스 15일》,《시크릿 다이어트》외
- 현재, 마인드디톡스코칭 대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08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700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