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잡스와 부자지수

입력 2011-10-09 23:25 수정 2011-10-09 23:25
       스티브잡스, 애플의 CEO가 사망했다. 56세를 마지막으로 그토록 갈망하고, 우직하게 걸어 왔던 자신의 인생을 접었다. 그가 남겨둔 자산은 무려 8조라고 한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었던 IT업계의 천재도 자신의 건강은 이길 수 없었던 모양이다. 췌장암이라는 병은 늦게 발견되기 때문에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암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렇게 자신의 질병을 미리 알기 위해서는 매년 건강검진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혈압, 지방, 간수치, 당수치, 비만수치 등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몸의 상태를 체크하고, 이상유무를 판단하여 정상적인 몸이 되도록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생애 재무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무적 건강을 위해서 재무검진을 해야한다. 재무검진의 첫번째 순서는 자신의 경제적 목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미래의 재무목표뿐만 아니라 당장의 경제적인 문제나 고민거리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즉, 건강검진과 마찬가지로 재무검진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자산과 부채, 수입과 지출을 분석해야 한다. 그래야 만이 구체적인 문제를 발견하게 된다.

 

      막연한 추측이나 주먹구구식으로 판단하는 의사결정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야 만이 앞으로 장기적인 인생을 살면서 같은 실수나 잘못된 의사결정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몸이 아픈 환자가 의사를 찾아가서 아픔을 호소할 때 어디가 아픈지 MRI나 CT등을 찍고, 문진이나 청진기 등을 통해 알아보는 것과 같다. 환자의 아픈 원인을 알게 되면 그에 맞는 적절한 처방으로 아픔을 깨끗이 낫게 되는 것이다.
 

      재무분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자산과 부채를 분석하는 것과 현금흐름을 분석하는 것이다. 자산과 부채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다. 그중 가장 먼저 스스로 자가진단 할 수 있는 것이 부자지수이다. 이는 미국의 부자학교수인 토마스 스탠리교수가 제안한 내용이다. 즉, 자신의 순자산에 10을 곱한 것을 자신의 나이에 연봉을 곱한 값으로 나누어 이를 백분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이가 30세이고, 연봉이 4000만원인 사람의 순자산이 1.2억원이라면 이 사람의 부자지수는 100이 된다. 즉, 1.2억원에 10을 곱하면 12억원이 되고 이를 나이와 연봉을 곱한 12억원으로 나누면 1이 되고 여기에 100을 곱하면 100이 되는 것이다. 부자지수는 사람마다 순자산과 나이, 연봉에 따라 틀리게 된다.

 

      즉, 50이하인 사람은 재산운용하는 데 문제가 있다. 지출이 많고, 소득관리가 미흡한 경우이다. 100이하는 노력이 필요한 사람으로 평균 수준의 지출과 소득관리를 하고 있는 경우이다. 200이하는 잘하는 편이다. 무난한 수준의 지출과 소득관리를 하고 있고, 200을 초과하는 경우는 매우 잘하고 있는 사람으로 지출이 적고, 소득관리를 아주 잘하고 있는 경우이다. 하지만 부자지수가 낮다고 해서, 또는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갑자기 토지보상을 받은 경우는 소득관리와 관계없이 부자지수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또한 전문직으로 높은 소득과 지출을 관리하는 데도 낮은 부자지수는 개업으로 인한 부채가 높다든가, 늦은 나이에 개업을 한 경우에도 그럴 수 있기 때문이다. 어렵지 않은 방법이지만 재무적인 인생을 사는 데 있어서 현재의 위치를 알려주는 중요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

 

      천재도 피해갈 수 없는 암을 예방하는 것은 조기검진 밖에 없다. 조기검진은 정기점검을 습관화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처럼, 재산에 대한 검진의 첫번째로 부자지수를 정기적으로 체크해 보는 것이다. 순자산을 늘리던가, 수입을 늘리던가, 부채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자신의 경제적인 원트(Want)를 해결하는 데 가장 필요한 재무검진 방법이기 때문이다.
모두가 행복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칼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이 당신의 원트를 발견하고, 달성할 때까지, 원트 경제학 화이팅!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97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17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