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하고 순종한 아들을 낳는다 - 헬로우 고스트

입력 2012-05-19 21:09 수정 2012-05-19 21:09


환생효순자(還生孝順子: 효도하고 순종한 아들을 낳는다)

- 헬로우 고스트



명심보감 효행편 6장에 보면 효순(孝順)은 환생효순자(還生孝順子)요 오역(忤逆)은 환생오역자(還生忤逆子)하나니 불신(不信)커든 단간첨두수(但看簷頭水)하라 점점적적불차이(點點滴滴不差移)니라는 구절이 있다. 이 뜻은 효도하고 순종한 사람은 또한 효도하고 순종한 아들을 낳으며 오역한 사람은 또한 오역한 아들을 낳는다 믿지 못하겠거든 저 처마끝의 낙수를 보라 방울방울 떨어져 내림이 어긋남이 없다는 뜻이다.



이 글은 부모에게 효도를 함으로써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기도 하면서 자신도 자식들로부터 효도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 부모에게  효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것이다.



<헬로우 고스트>라는 영화를 보면서 이것의 의미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았다. 이 영화는 차태현이 주연한 것으로 그는 고아이며 삶의 의욕을 못 느끼기 때문에 자살시도를 하지만 죽지는 않고 귀신들만 그것도 4명이나 보인다. 그리고 그 4명의 귀신들과 몸을 돌려쓰기 때문에 평소에 하지 않는 많은 행동들을 한다. 그것을 참다 못한 상만은 점을 본다. 그리고 귀신들의 소원을 들어주면 떠나간다는 것을 알고 소원을 들어주어 보내려는 때, 그들이 자신이 어렸을 때 교통사고로 자기만 남기고 죽은 가족이라는 것을 안다는 내용이다.



우선 이 영화에서 보면 귀신들이 원하는 소원은 변태귀신은 친구에게 빌린 카메라를 찾아 친구에게 돌려주기이고 꼴초귀신은 옛날 택시를 타고 동해를 여행하면서 수영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울보귀신은 맛있는 저녁 식사를 만들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나누어 먹는 것이고 초딩귀신은 만화영화 "로보트 태권 V"를 함께 보기이다. 보통 귀신들은 한이 많아 귀신이 된다고 하는데 한과는 별로 상관없는 소원들을 말한다. 근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 모든 것이 손자와 아들과 동생에게 해 준다고 약속했던 소원이었던 것이다.





이것을 보면서 가족이란 늘 영원히 항상 함께하는 소중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그런 사람들이기 때문에 정성을 다하여야 하고 소중함을 표시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효라는 마음으로 표현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또한 이 귀신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과정속에서 그렇게 혼자이던 상만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한다. 마지막 장면에서 자기의 아들에게 아버지 이야기를 해 주며 세 식구가 행복하게 밥을 먹는 장면이 있다. 이때 상만 혼자만 찍힌 사진을 보며 상만의 아들은 아빠 이 사람들은 누구냐고 묻는다. 아들한테는 할아버지 삼촌 할머니의 모습이 보이는 것이었다.



그것을 보면서 귀신이 함께 한다는 생각보다는 내 모습 속에는 내 아버지의 모습이 내 어머니의 모습이 비슷한 외모든 말투든 생각의 방식이든 무언가 남아 그것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래서 아버지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이 곧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이기에 효가 중요한 것이고 그것이 계속 전승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감명깊었던 것은 상만이 아버지인줄 모르고 골초귀신과 바닷가에서 “결혼하면 아내와 아이까지 3배로 힘들어지지 않냐고 하자... 그럼 하나 더 낳아서 4배로 힘을 얻지!” 하며 응수하는 것을 보며 가족이 있어서 시끄럽고 복잡하기도 하지만 가족만큼 힘을 주는 존재도 없는 것이고 그래서 효도를 통해 함께 잘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건국대 대학원에서 현대시를 전공한 후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우리 말과 글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7명 22%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25명 78%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