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함이 보다 값진 것이다. - 리얼스틸

입력 2011-11-18 10:47 수정 2011-11-18 10:47


안락 치전다 (安樂 値錢多:안락함이 보다 값진 것이다)             
                                                                 - 리얼 스틸







명심보감 성심편에 보면 황금(黃金)이 미시귀(未是貴)요 안락(安樂)이 치전다 (値錢多)니라는 구절이 있다. 이 뜻은 황금이 귀한 것이 아니요 안락함이 보다 값진 것이다는 뜻이다.



즉 사람에게는 황금이 아무리 귀중하다 하나 마음이 편안하고 즐거운데 비하면 그 가치가 보잘 것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간다. 돈이면 다 되는 세상이라는 생각도 하는데 하지만 삶에 있어서 돈만 있으면 우리는 정말 다 행복할까? 요즘 상영하는 영화중에 <리얼스틸>이란 영화가 있다.





이 영화는 휴 잭맨이 주연을 맡은 영화로 2020년은 사람대신 로봇이 복싱경기를 치르는 시대이다. 찰리 케튼은 전직 복서출신이자 삼류 프로모터로 고철 로봇을 고쳐서 시합에 출전하여 재기를 꿈꾸지만  늘 시합에서 지고 다닌다. 그러던 어느 날 존재도 잘 모르고 나이도 잘 모르고 지낸 아들 맥스를 만나고 맥스가 쓰레기장에서 찾아낸 아톰 로봇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는 영화이다.



영화에서 우선 눈 여겨 보았던 것은 아들을 처음 봤을 때 찰리 켄튼은 로봇을 사기 위해 아들을 처제남편에게 만 달러에 판다. 그것을 알고 맥스는 사사건건 고집을 부리고 아버지한테 자기를 판 것에 대해 비난을 한다. 그런데 그런 아들과 아버지를 이어준 것은 이외로 로봇으로 노이지 로봇과 아톰로봇 특히 아톰을 교육시키고 아톰과 춤추는 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점점 가까워져 간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아톰과 제우스의 싸움에서 아들을 위해 혼신의 힘으로 새도우 복싱을 하면서 승리를 이끌어 나간다. 그러면서 아버지와 아들이 화해하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것을 보면서 삶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가족이라는 것을 이 영화는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 하나 제우스와 시합이 있기 전 제우스 팀에서 아톰을 거액의 돈을 주겠다고 하면서 팔라고 한다. 그럴 때 맥스는 단호히 안된다고 한다. 왜냐하면 맥스는 아톰과 다른 로봇과는 다르게 서로 교감을 나눈다. 아톰은 스파링용으로 설계된 로봇으로 동작 인식 기능이 있어서 사람의 모습을 그대로 따라하는데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왠지 맥스의 말을 다 알아듣고 있는 듯한 생각이 들게 한다. 그래서인지 아톰은 경기장에 들어가서도 위기의 순간에 맥스의 응원이나 구호에 다시 힘을 얻는 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는 로봇은 단순한 돈벌이용이었지만 아톰과 맥스는 서로 친구같은 존재고 이런 부분 때문에 아버지와 화해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리고 로봇들의 경기 장면은 정말 멋있었다. 특히 아들과 아빠가 로봇 시합을 치르는 과정을 보면  아버지와 아들과 아톰이 서로 도와가면서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열심히 나아가는 모습은 잔인하고 돈만 아는 상황에서 따뜻함과 더욱 인간적인 것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스파링용으로 개발되어 3류 로봇이었던 아톰이 챔피언 제우스와의 경기를 통해서 최고의 로봇이 되기까지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고 참는 것을 보면서 올바르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이 영화를 보면서 삶에 있어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바로 가족애, 교감 , 노력 , 인내 이런 것들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처음에 돈만 알고 어떻게든 돈을 딸려고 했던 찰리는 한 게임도 이기지 못한다. 물론 아들인 맥스의 대사처럼 전략이 없어서 일정 부분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해서 그런 것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너무 많이 잊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






건국대 대학원에서 현대시를 전공한 후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우리 말과 글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74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18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