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탯줄을 꽁꽁 묶어라!

입력 2012-11-02 16:34 수정 2012-11-02 16:34
“눈을 감고 보이는 것이 네 미래이다.”라는 유머처럼 삶에서 비전(Vision) 이란 행복을 찾아가는 네비게이션이다.  우리는 몸이 아프면 치료를 받는다. 비전은 좌절과 실패를 맛볼 때 다시금 일어서게 해주는 인생의 만병통치약이다. 비전이라는 네비게이션는 우리를 크고 작은 성공들로 안내하는 성공 집합소다. 그래서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라면 비전은 실패와 성공을 연결하는 탯줄이자 희망의 끈이다.

 불황기에 우리가 진정 고민해야 될 것은 ‘블랙아웃’의 어둠의 공포가 아니라 ‘비전아웃’이다. ‘꿈이 사라지는 순간부터 사람은 늙기 시작한다.’라는 말이 있다. 배는 정박이 아닌 항해를 위해 존재한다. 그런데 배는 목적지가 있어야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할 수 있다. 올바른 비전은  쓰디쓴 인생의 참패에서 탈출할 수 있는 버팀목이자 빛이다. 그래서 비전은 우리에게 언제나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라이프타민(Life와 Vitamin 합성어로  인생비타민을 뜻함)이다.

 드라마‘공부의 신'에서 선생님인 김수로는 학생들에게 “너희들 인생의 전환점이 눈앞에 있다.  뛰어들어라! 공부를 해라! 천하대 가라!”라고 주문한다. 말하자면 학생들에게 터닝포인트를 제공한 것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의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문구는 10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히 기억된다. 영화 ‘글레디에이터’에서 전차부대와의 대치상황 속에서  주인공인 던진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한마디가 전체를 승리로 이끌어 낸다. 링컨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비전에 대한 명언은 지금도 널리 회자되고 있다.

 그런데 비전이 잘 돌아가려면 핵심 연료가 필요하다. 그 연료의 이름은 <P A S S> 다. 여기서 <P A S S>는  이렇다. 첫째, Positive! 절대긍정의 마음이다. 비전이 가장 좋아하는 게 있디만 바로 긍정이다. 둘째,  Active! 행동이다. 실천 없는 지식은 무용지물이듯이 실천 없는 비전은 허황된 꿈에 불과하다. 셋째, SEE! 눈앞에 보여야 한다. 인간은 72 시간 지나면 망각하기 때문이다. 넷째, SAY! 선거에서 후보자들이 공약을 알리려고 백방으로 노력하듯이 떠버려야 한다. 가능한 매일 떠버리고 다녀라!

 인생이란 자동차를 오래타기 위해선 운전 습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엔진이 튼튼한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렇듯이 인생에도 <튼튼한 비전>이 있으면 어려움을 잘 이겨낼 수 있다. 비전이 없는 인생은 앙꼬 없는 찐 방과 같은 셈이다. 아무리 힘이 들고 바빠도 내 인생의 네비게이션인 비전을 만들어 장착해야 한다. 그 네비게이션은 당신을 성공의 길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성공 탯줄을 갖고 있는가? 이것이  지금 달아나지 않도록 꽁꽁 동여매라! 

 
기업 교육계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으로 정평이 나있다. 연간 수백 회에 달하는 강의를 진행하는 교육 전문가이다.
현재는 ‘개인과 조직의 1% 성장’ 을 모토로 하는 교육훈련 전문기관 ‘Success Partner’ 대표를 맡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373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636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