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에너지입니다

입력 2011-02-15 23:15 수정 2011-02-15 23:19
 

 

 강의를 하면서 가끔 받는 질문이 있다. “선생님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요?” 이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 필자는 “심마니가 되세요!”라고 처방을 해준다.  여기서 심마니란 산삼을 잘 캐는 사람이 아니라 <心(심)>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가슴이 따뜻한 사람 즉 <마음 부자>를 말한다.




 그런데 마음부자 심마니들이 매일 먹는 영양제가 있다. 바로 <행복 타민>이다. <행복 타민>이란 행복과 비타민을 합성한 단어로 행복을 키우는 십전대보탕 같은 것이다. <행복 타민>의 주원료는 무엇으로 되어 있을까?  바로 <생각>이다.




 이런 탓에 필자는 “생각이 에너지다.” 라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오만가지 생각이 난다.” 라는 말이 있다. 실제로 인간은 하루에 5-6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한다. 이 수많은 생각 중 75%는 부정적인 생각, 25%만이 긍정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사람을 보면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한 부류는 매사 부정적인 사람이다. 이들이 늘 하는 말이 있다. 늘 “싫소!” 이다. 다른 한 부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이들이 늘 하는 말을  “옳소! 맞소! 좋소! 졌소!” 이다. 이처럼 성공하는 이들의 공통적인 남다른 습관은 ‘항시 긍정’ 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이것을 무기로 세상과 각을 세우고 자신 있게 들이댄다. 




 불행한 사람과 행복한 사람은 사물을 대하는 방식이 다르다. 가령 불행한 사람은 인생을 위한 <적>을 키운다. 바로 <부정 적> <소극 적> <습관 적> 이다. 물론 행복한 사람들도 <적>을 키운다. 그런데 이들의 적은 불행한 사람들과는 다른 <긍정 적> <적극 적> <주독 적> 이다.




 몇 년 전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이희아 씨와 함께 합동 강연을 한 적이 있다. 그 날 이희아 씨는 정상인도 어렵다는 <쇼팽의 즉흥 환상곡>을 열정적으로 연주한 뒤 강연장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멋진 퍼포먼스를 연출했다, 그녀는 참석자들에게 손을 번쩍 들어 주먹을 꽉 주라고 주문하면서 "You can do it" "You can do it" "You can do it" 선창하면서 큰 소리로 외치라고  주문했다. 강연장에 있는 모든 사람은 따라했다.  아주 감동적인 순간이 아닐 수 없었다. 장애인(?)이 정상인(?)들에게 외치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장애에는 신체적 장애도 있지만 그보다 더 심한 건 심적 장애라고 한다. 바로 생각이 낳은 큰 힘을 말한다. 




 대학을 다닐 때 전신주를 도로 옆에 세우는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일이다. 전신주를 심을 때는 땅을 파 내려가는데 하나의 원칙이 있었다. 그것은 위에는 크게 둥글게 판다는 것이다. 그래야 깊게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그 때의 일을 생각하면 일을 시작할 때는 가능한 크게 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생각이 에너지라는 것이다.




 사원이라면 ‘과장의 시야’로, 과장이라면 ‘사장의 시야’로 일과 사물을 보고 접근해야 한다. 전체를 보지 못하고 일을 한다는 것은 방향성 없이 겉도는 나룻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일 잘하거나 성공하는 사람의 가장 큰 행동 특성은 일단 크게 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생각을 성공에너지로 바꾸는 노하우는 없을까? 필자는 일 년에 수만 명에 달하는 사람을 만난다. 재미있는 건 부정적인 사람에겐 가슴 한 가운데 <못>이 박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이 하는 말을 자세히 들어보면 “못 하겠다!” “못 먹겠다!” “못 해먹겠다.” 라고 말하는  반면에 긍정적인 사람은 “해보겠다.” “하겠다.” “해먹겠다.” 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들의 차이엔 큰 차이가 있는 게 아니다. <못> 하나 차이다. 부정적인 사람이 긍정적인 사람으로 가는 첩경은 자신의 생각에서 바로 <못>을 빼는 일이다. 




 초등학교 시절 바람개비를 만들어 놀던 때가 있었을 것이다. 바람개비는 바람이 잘 불면 가만히 잡고만 있어도 돌아간다. 그런데 바람이 안 불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방법은 딱 하나다 당신이 들고 뛰어야 한다. 주어진 환경이나 여건은 당신 맘먹기에 달려있다. 인생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성공하려면 바로 心(심)을 잘 써야 한다. 




 행복 인생으로 가는 왕도! 당신의 생각에서 <못>을 빼보기 바란다. 생각이 에너지다. ⓒ이내화2110216(crelee@naver.com)



이내화성공전략연구소 대표인 이내화는 성공학 캄럼니스트로 연간 500회 이상의 강의와 방송을 하는 성공컨설턴트다. 우리나라 최초로 대학에 ‘성공학개론’이란 과목을 개설했으며, 대학은 물론 삼성, 현대 등 대기업에서 ‘골(Goal) 때리는 성공학’ 과 ‘직장인 성공학’ 등을 강의해오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97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61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