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지 통장을 아시나요?

입력 2009-11-30 11:19 수정 2009-12-13 16:46
 

이내화의 성공 e야기-6



저수지 통장을 아시나요?






성공컨설턴트 이내화입니다.




얼마 전 잘 알고 지내는 재테크 전문가와 식사를 했습니다. 그 전문가는 세상살이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혹시 저수지 통장을 갖고 계시는지요?” 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전 영문을 몰라 “저수지 통장이라니요?” 라고 반문을 했습니다. 아파트 청약통장, 적금통장 등 수없이 들어 봤지만 <저수지 통장>은  금시초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전문가는 “선생님처럼 소위 자영업(?)을 하시는 경우엔 저수지 통장이 절실합니다.” 라면서 말을 이었습니다. “저수지 잘 아시지요. 저수지는 가뭄에 대비해서 물을 담아 놓은 저장소를 말하지요. 그러니까 가령 사업이 잘 안 되어 수입이 줄어들거나 없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저수지처럼  만약을 대비해야 할 수 있는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야기를 듣고 크게 느꼈습니다.  과연 나는 얼마나 큰 저수지 통장을 갖고 있는지 말입니다.  그 전문가는 직장인라면 월급의 3개월 치를, 자영업자라면 월수입의 6개월 어치 정도 크기의 저수지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저수지 통장을 갖고 계신지요? 혹시 버시는대로 써버리지는 않으신지요? 유비무환!  생존을 위한 최고의 전략입니다.




오늘의 성공 포인트! 생존하려면 저수지 통장을 마련하세요.




오늘도 富라보! My Life!입니다. ⓒ이내화291130(crelee@naver.com)



이내화성공전략연구소 대표인 이내화는 성공학 캄럼니스트로 연간 500회 이상의 강의와 방송을 하는 성공컨설턴트다. 우리나라 최초로 대학에 ‘성공학개론’이란 과목을 개설했으며, 대학은 물론 삼성, 현대 등 대기업에서 ‘골(Goal) 때리는 성공학’ 과 ‘직장인 성공학’ 등을 강의해오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