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운용 기본전략

입력 2010-01-07 09:00 수정 2013-04-03 14:53


     잔존기간이 길수록 금리변동에 따른 채권가격 변동폭이 확대되기 때문에, 4~50년간 장기저축을 해야 하는 「수명 100세」 시대에 금리는 가계운영이나 기업재무관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금리가 상승할 것인가 아니면 하락할 것인에 따라 가계나 기업의 선택은 달라지고 경제적 성과도 크게 엇갈린다.

졸고, 왜 금리를 지불하는가? 참조

    금리변동과 관련하여 가계의 채권운용, 기업의 채권발행 기본전략을 큰 틀에서 살펴보자.

  먼저 경제성장률이 높아지거나 물가상승 압력이 커지면 금리상승(채권가격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 자금의 흑자주체인 가계는 금리가 상승하기 전에 채권보유규모를 줄이거나 보유채권의 만기구조(滿期構造)를 단기화하여야 한다. 금리가 상승한 다음 채권을 매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래야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가계와 달리, (일반적으로) 자금의 적자주체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미리 장기채권을 다량으로 발행하여 유동성을 확보하여야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비용 지출확대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금리를 지불하고 채권을 발행하는 기업과 금리를 받기 위하여 채권을 소유하는 가계의 전략은 서로 상반될 수밖에 없다.

  다음, 경제성장률이 낮아지거나 물가가 하락할 것으로 보이면 경제사회의 기회비용인 금리도 하락하기 마련이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금리하락(채권가격 상승) 이전에 채권의 만기구조를 장기화하는 동시에 채권보유 규모를 최대한 늘려야 한다. 만약 만기가 긴 고금리 정기예금이 있다면 가입을 서둘러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기업은 가능한 채권발행을 미루어 금리가 바닥에 이를 때까지 기다리는 전략이 필요하다. 불가피하다면 단기 채권을 발행하여 미래 금융부담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경제의 위험 내지 불확실성이 커지고 줄어들 경우에도 금리는 급속하게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쉬운 예로 '97년 외환금융위기 이후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채권가격 급락)하다가 이후 경제의 불확실성이 점차 해소되면서 금리도 급격하게 하락(채권가격 급등)하였다.

    아래 표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금리 7%, 1년 만기채권 1억 원을 보유할 경우, 만약 금리가 4%로 하락하면 보유채권의 가격은 1억3백만 원으로 상승하여 3백만 원의 자본이익이 발생하고, 반대로 금리가 10%로 상승할 경우 채권가격은 9천7백만 원으로 하락하여 3백만 원의 자본손실이 예상된다.
  잔존기간이 10년 남은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데, 금리가 7%에서 4%로 하락하면 채권가격은 1억2천4백만 원이 되어 자본이익이  2천4백만 원으로 커진다. 반대로 금리가 10%로 상승하면 채권가격은 8천2백만 원이 되어 1천8백만 원의 자본손실이 발생한다.
  잔존기간이 길수록 금리변동에 따른 채권가격의 변동폭은 더욱 커진다. 만약 30년 만기채권을 보유하고 있는데 금리가 7%에서 4%로 떨어지면 채권가격은 1억5천2백만 원이 되어 5천2백만 원의 자본이익이 발생한다. 잔존기간이 30년 남은 bbb-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데, 신용등급이 상승하여 aa로 상승하면 채권의 할인율이 10%에서 5%로 내려 채권가격이 급상승하는 효과와 마찬가지다. 반대로 금리가 7%에서 10%로 상승하면 채권 값은 7천1백만원으로 떨어져 2천9백만원의 자본손실이 발생한다. 신용등급이 높은 채권을 보유하다가 동 채권 발행법인의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할인률이 높아져 채권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이와 같이 잔존기간에 따라 채권가격 변동이 심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금리 예측이 기업재무전략이나 가계운용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기업이 장기 채권을 발행할 때에도 시장금리 예측은 제품개발 못지않게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래 사회에서 경제적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길의 하나는 금리예측 즉 금융상품 선택에 달려 있다. 재무책임자, 최고경영자는 물론 전업주부에서 우주인까지 모든 경제적 인간(Homo Economicus)은 금리 동향을 주시하고 변화 방향을 살펴야 한다. 채권 발행 주체의 신용등급변화 또한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금리변동과 채권 가격변동(매년 말이자 1회 지급)











잔존기간



4%(aa)



7%(a)



10%(bbb-)





1년



103백만원



100백만원



97백만원





10년



124



100



82





20년



141



100



74





30년



152



100



71

  ※ 단, 신용등급별 금리는 실제가 아닌 가상금리



증권감독원에서 증권제도연구실장, 조사부장, 조사연구국장 등을 역임하였다. 미시간 주립대 객원연구원, 이코노미스트, iweekly 편집위원을 역임하였으며 성도회계법인 부회장, 현재 선인장학재단 이사,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비즈니스 워치 금융전문위원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98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176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