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확실히 망치는 10가지 비결

입력 2012-05-30 00:29 수정 2012-05-31 17:01


인생을 확실히 망치는 10가지 비결

 ‘성공하는 사람의 일곱 가지 습관’이라는 책이 있다. 성공하는 사람의 여덟 번째 습관은 성공하는 사람을 뒤쫓아 가지 않는 것이다. 결국 성공하는 사람은 이미 성공한 사람의 일곱가지 습관을 참고는 하되 그대로 하지 않는다. 뭐든지 남이 하는 방식대로 그대로 따라 해서는 남을 따라잡을 수 없다. 내 방식대로 해야 내가 잘 할 수 있고 신이 나며 재미가 있어진다. 성공하는 방법은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를 통해 배울 수도 있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이렇게 하면 반드시 실패한다는 반례를 통해 반면교사(反面敎師)의 교훈을 얻을 수도 있다. 

①과거에 배운 지식으로 가급적 오랫동안 버텨라. 배움을 멈추고 지금 알고 있는 지식과 내 경험을 근간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그러면 언제나 흘러간 과거만 보일 것이고 현재나 미래도 아름다운 추억으로 채색될 것이다.

②운동은 가끔 하고 음주와 흡연을 즐겨라. 가급적 몸을 움직이지 말고 때와 장소불문 음주와 흡연을 즐겨라. 멀지 않아 병원에서 오랫동안 휴가를 보내거나 평생 안식년에 돌입할 것이다.

③오늘 할 일은 가능하면 내일로 미루고 내일이 되면 다시 모레로 미뤄라. 내일 또 내일을 주문처럼 외우고 오늘 할 수 있는 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내일로 미루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라.

④무조건 시기하고 질투하라. 안 되는 일이 생기면 남의 탓으로 무조건 돌리고 나보다 잘하는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험담하거나 비난의 화살을 쏴라!

⑤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어울려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과는 어울려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모하지 마라. 그저 안 되는 방법만 고민하는 사람과 정기적으로 어울려 세상을 향해 불평불만을 쏟아내라.

⑥‘~덕분에’ 라는 말보다 ‘~때문에’ 라는 말을 애용하라. ‘~때문에’ 라는 말을 입에 달고 다니면서 세상의 복음으로 전파하라. ‘~덕분에’ 라는 말을 하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말고 동네방네 돌아다니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때문에’ 라는 말이 갖는 바이러스로 오염시켜라.

⑦절대로 행동으로 옮기지 말고 걱정하고 고민만 해라. 무슨 일이 있어도 몸은 움직이지 말고 머리로 생각만 해라. 매사를 인정하지 말고 부정하거나 걱정해라. 걱정대학 부정학과 자포자기 학과에 입학해서 수석으로 졸업해라.

⑧일이 잘 되면 내 탓이고, 잘 안되면 남의 탓으로 돌려라. 일이 잘되면 내가 잘해서 잘 된 것이고 잘 안 풀리면 다른 사람이나 좋지 못한 환경 때문이라고 생각해라. 내탓이오라고 말하는 사람은 가차 없이 처벌을 가하고 남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을 칭찬해주고 상을 줘라.

⑨타인을 험담하고 비난하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라. 사람을 만나면 우선 약점이나 잘못된 점을 세심하게 찾아내고 콕콕 찔러 말해줘라. 누군가 잘 나가면 그 사람의 과거 치부를 들어내 전국 방방곡곡에 알려라.

⑩타인의 아픔을 무시하고 나의 기쁨에 매진하라. 다른 사람이 겪고 있는 불편함이나 불안감, 불만족스러움은 무조건 간과 또는 무시하고 나의 즐거움을 위해 전력투구하라. 다른 사람에 신경 쓸 시간이 없다.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kecologist
트위터 http://twtkr.olleh.com/kecologist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kecologist
최근 저서: 니체는 나체다,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한양대학교에서 교육공학으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Instructional Systems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즐거운 학습과 건강한 지식을 창조하여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을 5년간 경험한 후 현장에 현실이 있고 현실 속에 진실과 진리가 있음을 깨달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74명 35%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18명 65%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