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는 언제나 남다르게 노력한다

입력 2010-01-30 11:42 수정 2010-01-30 11:42


‘일류’와 ‘이류’:
남다르게 노력하는 ‘일류’는
최선을 다하는 ‘이류’를 언제나 이길 수 있습니다!

일류는 언제나 “남과 다르게 했다”고 한다. 이류들이 즐겨 쓰는 말은 항상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가 좋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제 최선을 다하는 것은 기본이다. 최선을 다하지 않는 삶은 일단 고려해볼 가치가 없는 인생이다. 최선을 다하되 남과 다르게 노력해야 남과 다른 성취를 일구어낼 수 있다. 언제나 남과 다르게 한 사람이 남 다른 성취를 만들어 낸다. 남 다른 성취는 남과 다른 문제의식으로 시작한다. 남과 다른 문제의식이 가슴을 뛰게 하고, 잠이 안 오게 하며, 주먹을 불끈 쥐게 만들뿐만 아니라 눈먼 시대 눈을 부릅뜨게 만든다. 남다른 문제의식이 있는 사람은 눈동자에서 불꽃이 튀기고, 걸음걸이가 다르며, 자다가도 벌떡 일어날 뿐만 아니라, 머릿속은 늘 창조적 긴장관계가 유지되며, 가슴은 언제나 두근두근 거린다. 일단 문제의식을 갖게 되면 집요하게 파고들고,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며, 일단의 단서를 발견하기까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문제의식을 포기하지 않는 불포가인(不抛加忍)의 정신으로 밀어 붙인다.

남 다른 문제의식은 바로 이런 점에서 남 다른 생각과 남다른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원동력이다. 남 다른 문제의식과 남 다른 생각은 남 다른 자극에 자신의 의도적으로 노출시켜야 가능한 일이다. 비슷한 책을 읽고 비슷한 사람과 만나고 비슷한 밥을 먹으며, 비슷한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비슷한 결과만이 나올 뿐이다. 색 다른 성취는 색다른 시도에서 나오고, 색 다른 시도는 색 다른 생각에서 비롯되며, 색 다른 생각은 색 다른 자극을 받을 때 가능하다. 공부의 목적은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다. 남 다른 사람은 남 다른 공부를 계속한 사람이다.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되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 공부다. 열심히 하는 것과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 일류가 되기 어렵다. 남과 다르게 열심히 공부하고, 남과 다르게 최선을 다해서 공부해야 한다. 공부는 잠자고 있는 생각을 일깨워 남과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부단한 연마의 과정이다.

오늘 남과 다르게 노력한 것은 무엇인가? 최선을 다했지만 2%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열심히 노력했지만 남과 다르게 노력한 점은 무엇인가? 남과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 남과 다른 자극에 의도적으로 자신을 노출시키는 노력을 얼마나 전개하고 있는가? 남다른 생각은 남다른 자극에 자신의 의도적으로 노출시켜야 가능하다.
한양대학교에서 교육공학으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Instructional Systems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즐거운 학습과 건강한 지식을 창조하여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을 5년간 경험한 후 현장에 현실이 있고 현실 속에 진실과 진리가 있음을 깨달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12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37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