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에 빠지다.

입력 2011-05-23 21:39 수정 2011-05-23 21:39
여러 유명인사들이 수많은 시간동안 쌓아온 경력과 성취를 한순간에 잃고 추락하는 모습을 우리는 끝없이 보고 있습니다.

적이 우리를 무너뜨릴 수 있는 수단 중에 가장 뿌리치기 어렵고 치명적인 것이 있습니다. 역사에 까지 남을 수 있는, 게다가 그 선례가 끝없이 많은데도 아직도 여지없이 통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며, 걱정하는 것.

바로 유혹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유혹에 빠지며 예외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유혹에 빠지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유혹이 작을 뿐입니다.'

 

최초로 이브가 넘어갔고, 아담이 넘어갔으며 그 후 모든 인류가 유혹에 넘어갔습니다.

남자는 아름다움에 끌리고 여자는 반짝이는 것에 끌린다고 했습니다. 돈, 이성, 보석, 음식, 자동차, 그 외에 여러분의 머리 속에 지금 떠오르는 그 모든 것이 무기가 됩니다. 개인마다 취향만 다를 뿐 그 효과는 치명적이며 확실합니다.

 

적들은 우리에게 그들의 유혹을 보여주고 신통치 않으면 다른 유혹을 보여주거나 그 크기를 바꿉니다. 따라서 그들은 넘어오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2천년전 사막에서 기도하던 한 남자를 제외하고는 실패한 기억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유혹에 넘어간 다음에 나오는 이야기는 언제나 안 좋은 결말로 연결된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무기에 대한 예방은 유혹을 받았을 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걸음을 멈추고, 상대가 얻는 것과 내가 얻는 것과 잃을 것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유혹의 상황에서 냉철히 이성적인 판단을 한다는 것은 사실 성인군자가 아니면 어려운 일입니다.

 

제가 아는 한 이 뛰어난 적의 무기에 대처하는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가 넘어갈 유혹의 크기를 적들이 제시하기 어려울 만큼 크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유혹에 빠지는 수준이 유혹하고자 하는 자가 제시 할 수 있는 능력을 벗어난 엄청난 크기라면, 그들은 우리를 유혹할 수 없습니다. 남는 장사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인생을 망치거나 낭비하는데 이보다 좋은 메뉴는 흔치 않습니다.

마음과 생각과 상상이 거대한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스케일이 대단히 큰 사람이 되어서 그들의 유혹에서 자유로워 지시길 바랍니다.
--------------------------------------------------------------
www.orumedu.co.kr 오름교육연구소 대표교수 김영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82명 60%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29명 4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