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 처음엔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입력 2008-12-08 01:22 수정 2008-12-08 01:22
프로토타입(Prototype)은 양산에 앞서 제작해보는 원형을 말합니다.

 

어떤 경우는 만들어질 제품의 모습만을 만들어 보기도 하고, 거기에 몇가지 기본적인 기능들이 작동되도록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설계나 그림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 보다, 겉모습만 있다고 해도 실체를 놓고 결정하는 것이 훨씬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나 기계같은 제품들뿐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보고 평가와 보완을 하는 일이 일반적입니다. 이 프로토타입을 토대로 양산이 결정되면 양산형 모델이 확정되는데, 이때는 프로토타입 보다 실용적인 모습으로 변형을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토타입에서 발견된 약점이나 불편한 점이 보완되면서 기능이 변하기도 합니다.

 

프로토타입은 실제로 제품을 양산하기에 앞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실험이라고 해야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이니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신이 수 많은 꽃들을 만들기에 앞서 가장 먼저 만들어본 시제품, 그러니까 꽃들의 프로토타입이 코스모스라고 합니다. 사람의 범주내에서 생각해보면 신은 꽃잎을 어떻게 할것인지, 색은 어찌 할것인지, 잎이나 줄기와 꽃술은 어떤 크기와 모습으로 만들것인지에 대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쳤을 것입니다. 그래서 코스모스가 그렇게 종류도 많고 색상도 다양한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든 제품에는 그 제품을 대표하는 차별화된 기능이나 독특한 매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얼마든지 존재하는 지금같은 시장에서는 다른 제품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없어져 버리게 됩니다.

 

어떤 자동차는 안전성을 강조하고 한쪽에서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A사의 시계는 정확성을 내세우고 다른 경쟁자는 내구성이나 디자인으로 승부하려고 노력합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충족시킨 후에는 부가적인 그 무엇인가가 다른제품보다 선택받을 확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서로 남다른 매력을 제공하려고 하고 그것을 알리려고 힘쓰고 있습니다. 이도저도 안되면 가격이라도 싸게 내놓아야 선택받을 것입니다.

 

신이 선택한 강력한 차별화는 향기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너무도 멋진 아이디어여서 꽃은 그 아름다움과 향기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우리는 프로토타입이었던 코스모스 이후에 만들어진 꽃들이 얼마나 매력적인 향기를 갖고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한 부동산중계인이 100%에 가까운 거래 성사율을 보여서 비결을 묻자, 고객과 집을 보러갈 때 기존 집주인에게 미리 연락하여 빵을 구우라고 시킨다고 했습니다. 구매할 고객과 그가 도착할 때쯤 그 집은 갖구운 빵의 향기로 가득하고, 그 행복한 향을 맡은 고객들은 대부분 망설임없이 그 집을 사게 된다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준비할 때 우리는 프로토타입을 통해 정보를 얻고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기도 해야 하지만, 그것에 다른 비슷한 것들과 분명하게 갈라놓을 강력한 매력을 추가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삶은 어떤 위대한 사명을 위해 준비되고 있는 프로토타입이십니까.

또한 어떤 매력으로 차별화하실 생각이십니까.

프로토타입이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노력하고 나면, 완성은 우리 뒤에 오는 사람들이 해줄 것입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오천년의 비밀을 만나보세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82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66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