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시작은 위대하다.

입력 2008-09-22 00:46 수정 2008-09-22 00:46
1906년 최초의 라디오 방송이 성공한 후 1920년 상업화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TV는 1936년 영국에서 처음 방송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미국에서 본격적인 TV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틀린말은 아닙니다.

 

20세기 폭스의 회장이었던 데릴 자눅은 1946년에 TV가 곧 시장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평가했었습니다. 이 예상은 몇몇 다른 것들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터무니없는 예상들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1899년에 당시 미국 특허청장이었던 찰스 듀엘은 발명할 수 있는 것은 이미 모두 발명되었다고 말했고, 디지털 이퀴프먼트의 설립자이자 회장이었던 케네스 올센은 개인이 집에 컴퓨터를 보유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말을 1977년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들이 어리석어서 이런 말을 한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 할지라도 누구도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해 예견한다면 엉뚱한 말을 하기 마련입니다.

 

시작하는 것들은 나중에 얼마나 엄청나게 성장할 것인가와는 전혀 관계없이 위태로워 보이고 부족해 보입니다.

한비자에 ‘천하의 큰 일은 반드시 작은 일에서 시작한다.’고 했듯이 그 작아 보이는 시작이 조금 시간이 지나면 천하를 덮을 만큼 큰 모습으로 변해있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나비의 비행은 비교할만한 것이 없을 만큼 안정되어 보이지 않고 불안하지만, 그 날개짓으로 사람보다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제왕나비는 미국 동부에서 수 천 킬로미터를 날아 멕시코에 가서 겨울을 지냅니다.

 

지금 그렇게 대단한 사람들도 모두 예외없이 비틀거리며 한 두 걸음을 옮기던 어린 아이였으며, 어떤 일에 아무리 타고난 사람도 시작하고 배우는 과정을 가졌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렇게 사소하게 시작되어 세상을 바꿀만큼 커진 일들이나, 한없이 약하고 작아 보이지만 깜짝 놀랄만큼 대단한 일을 해내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든 일은 끝없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면서도 당장 눈에 작아보이면 마음이 가지 않는 것이 사람들입니다.

 

저는 “싹수가 노랗다.”거나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말들을 정말 싫어합니다.

오랜 세월을 살다보면 사람보는 지혜가 생긴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위의 말들은 사람의 한, 두가지 실수나 특성을 가지고 그 사람 전체를 평가하는 말입니다.

 

수많은 위대함중에 싹수가 노랗게 시작했던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사람의 경우라면 아직 자신의 인생을 시작하지도 못한 아이들에게 평가를 내리기엔 우리의 지혜가 너무나 작습니다.

 

의도가 나쁘지 않다면 시작을 놓고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그 미미한 시작이 얼마나 위대해질지 우리는 결코 알 수 없습니다.
----------------------------------------------------------------
여섯 사내들의 죽음. 독도의 비밀 - 김영범 장편역사소설 초아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18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713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