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의 명함에 관심을 가지십시오.

입력 2008-09-15 02:24 수정 2008-09-15 02:25
어른의 나이가 되어서 사람을 처음 만나면 명함을 주고 받기가 다반사입니다.

 

그 명함에는 그의 이름과 함께 그의 하는 일과 직위 등이 들어있습니다. 명함을 주는 것은 자신에 대한 많은 정보를 주는 줌과 동시에, 자신에게 연락해도 좋다는 의사표현도 전달하는 것입니다.

 

저는 보통 명함을 받으면 꼼꼼히 살피는 편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누군가에게 명함 건냈을 때도 상대가 제 명함을 관심있게 보기를 바랍니다. 제가 건낸 명함을 상대가 눈길 한번 안주고 자신의 주머니에 넣는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 그리 유쾌한 경험은 아니었습니다.

 

처음 만난 자리에서 명함에 적힌 정보들은 대화를 시작하기에 좋은 소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함의 디자인도 종종 다루어지는 이야기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명함을 보며 관심을 보이는 사람을 싫어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직업에 따라서는 하루에 수십장의 명함을 받기도 하고 더 많은 명함을 남에게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오늘 우리에게 명함을 준 사람이 우리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리 아이아코카는 ‘성공은 당신이 아는 사람을 통해 찾아온다.’ 고 했습니다. 아이아코카의 말을 틀리다고 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도 성공의 85%는 인간관계에 의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성공론이나 처세술 중에 인간관계를 중요시하지 않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작은 일이든 큰 일이든 일을 시작할 때, 아는 사람을 통해 일을 추진하지 않는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심지어는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까지 동원하는 일도 흔히 발생합니다.

 

다른 사람이 우리와 도움을 주고 받을 만한 사이가 되려면,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는 지가 기준이 될 것입니다. 그 기준을 시작부터 높이기 위해서 모두 첫인상을 좋게 주려고 노력합니다.

상대를 언제 또 보게 될지 모른다 하더라도 좋은 인상을 준 것이 해가 될 일은 결코 없습니다. 그에게 처음 보인 잠깐 동안의 당신의 모습이, 그의 기억속에는 당신의 모든 모습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그렇게 스치는 인연속에 인물들을 언제 어떻게 우리에게 상관있는 사람으로 만나게 될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세상이 정말 생각보다 좁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좁은 세상에서 다시 그를 만났을 때, 그는 당신의 첫 모습을 기준으로 당신에 대한 평가를 시작할 것입니다.

 

그 평가의 기준은 우리를 성공하게 할 수도 있고, 기회를 빼앗아 갈 수도 있습니다. 그에게 기준을 만들어 준 것이 우리 자신이므로 결과에 대한 책임 역시 우리의 것입니다.

 

오늘 명함을 주고 받으며 좋은 인상을 심어준 그 사람이 우리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의 명함에 관심을 가지십시오.
--------------------------------------------------------------------------
여섯 사내들의 죽음. 독도의 비밀 - 김영범 장편역사소설 초아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45명 60%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06명 4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