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매력 지수를 높이는 법

입력 2014-07-26 12:24 수정 2014-07-26 12:24
  사람의 기질처럼 누군가가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마주할 때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는 가를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생각으로 살아가는 가를 알 수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캐럴 드웍 심리학 교수는 사람들이 성공의 본질을 보는 근본 관점에 따라 칭찬과 비판을 달리 해석한다는 점을 발견했는 데, 이런 마음의 틀을 마음 구조라고 칭했다.
닫힌 마음Fixed mind의 사람은 지능과 능력이 타고 나는 것이라 죽을 때까지 바꿀 수가 없기 때문에 지능과 능력을 개선하려고 노력해봤자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열린 마음growth mindset을 가진 사람들은 노력하면 실패를 성공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닫힌 마음의 사람은 “난 안돼.”라고 생각하지만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노력하면 해낼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 드웍은 열린 마음이 자신감, 학구열, 곤경을 극복하고 회복하는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래서 동일한 조건에서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본인 스스로의 마음 구조가 어떠한가도 중요하지만 주변인들이나 가족 내지는 리더의 말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마음 구조는 태도와 실제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조직의 리더의 한 마디 한 마디는 직원들이나 그 구성원들이 사기나 기운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당신은 잘 해낼 수 있어요.” “내가 잘 되게 도와줄께요.”라는 말을 건네는 리더가 “도데체 왜 그것밖에 못하느냐?”라는 말을 건네는 리더보다 훨씬 영향력이 크다.
긍정적 유의성 valence(긍부정의 감정)은 ‘정서적 전염’을 통해 확산된다. 사회 심리학자 일레인 하트필드, 존카시오포, 리처드 랩슨이 명명한 정서적 전염은 다른 사람의 말과 표정, 자세, 몸짓을 자기도 모르게 따라하는 현상에서 비롯된다고 말하고 있다. 누군가가 웃음을 짓거나 행복감을 드러낼 때  나도 모르게 그 사람처럼 웃고 행복감을 느끼는 것처럼 말이다.
제임스 파울러와 니콜라스 스타키스의 연구에 의하면 유의성은 사람들이 직접 느끼지 않아도 그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다. 가령, 가족이 행복감을 느끼면 우리가 행복해질 가능성이 9퍼센트 높아지고, 다른 친구들이 행복해지면 이 효과가 더 커지는 집단적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유머를 사용하고 용기를 북돋는 말은 긍정적 유의성을 촉진하는 효과 있는 것이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www.twitter.com/leeseoyoungann
www.cyworld.com/leemisunann
www.facebook.com/leeseyoungann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98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44명 41%
광고